생활정보 / / 2022. 1. 17. 15:59

2022년 장애인연금 기초급여액 인상 수급 대상자 신청방법

장애인연금 기초급여액이 작년 30만 원에서 2022년 올해 30만 7천500원으로 2.5% 인상되었습니다. 여기에 부가급여까지 더하면 최대 38만 7천500원의 연금을 받을 수 있으며 수급자 선정 기준 대상자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신청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대상자분들은 혜택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소득 중증 경증 장애 아동수당 인상 신청 대상 지원방법

 

저소득 중증 경증 장애 아동수당 인상 신청 대상 지원방법

15년 만에 처음으로 장애 아동수당이 인상되었습니다. 장애 정도에 따라 월 1~2만 원 인상되었다고 합니다. 약 1만 6,000명 저소득 장애 아동 가구가 장애로 인해 소요되는 추가 

honeytipit.tistory.com

 

장애인연금-대표-이미지
썸네일-사진

2022년 장애인연금 수급대상자

물가인상률이 처음으로 2%대에 진입했는데요. 장애로 인해 생활이 어려운 중증 장애인의 생활 안정 지원과 복지 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만 18세 이상 중증 장애인 중 소득 하위 70% 수준 이하에 속하신 분들이 받을 수 있어요.

 


장애인연금은 근로 능력 상실로 인하여 소득 감소를 보전하기 위한 기초급여와 장애로 인한 추가 비용 보전의 부가급여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수급 대상자에 해당하는 분들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연금 기초급여액

기초급여액이 작년 30만 원에서 2022년 올해 30만 7천500원으로 인상되었는데요. 이는 장애인연금법에 따라 작년 소비자물가 변동률에 따라 2.5%를 반영한 것이라고 하며 약 27만 6000명의 중증 장애인이 연금을 받을 예정이라고 하니 잘 알아보시고 대상자에 해당하면 꼭 신청을 해보세요.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장애로 인한 추가 비용 보전을 위한 부가급여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여부에 따라 2만 원 ~ 8만 원 지급되며 기초급여액을 포함하여 월 최대 38만 7천500원의 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장애인연금 선정 기준액

선정 기준액은 작년과 동일하며 단독가구는 월 소득 인정액이 122만 원 이하, 부부가구는 195만 2천 원 이하일 때 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만 18세 이상인 중증 장애인 중 장애인연금 수급자가 70% 수준이 되도록 소득·재산 수준과 생활실태, 물가 상승률 등을 바탕으로 판단하여 매년 설정됩니다.

 

장애인연금 기초급여액 신청방법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한데요.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서비스 신청 → 복지 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을 누르시면 됩니다. 간편 인증 또는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후 장애인 항목에서 장애인연금을 선택해서 서류 작성 및 기초급여액을 신청하셔서 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온라인 신청이 어려울 경우 읍·면사무소 및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실 수 있어요. 신청 후에 자산 조사, 장애 등급심사를 통해 지급이 결정됩니다. 몸이 많이 불편해서 신청이 어려울 경우 대리인 신청도 가능한데요.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위임장과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돼요.

 

2022년-장애인연금-복지로-사이트-온라인-신청방법
장애인연금-신청방법

마무리

장기화된 코로나로 중증 장애인분들도 생활하는데 힘드실 거라 생각이 됩니다. 올해 장애인연금 기초급여 인상액 크지는 않지만 생활하는데 보탬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대리 신청도 가능하다고 하니 몸이 많이 불편하신 장애인분들은 대리 신청하셔서 기초급여액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령자 고용지원금 분기별 30만 원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

 

고령자 고용지원금 분기별 30만 원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

고용노동부에서 2022년부터 '고령자 고용지원금' 제도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60세 이상 근로자의 수가 증가한 기업에게 고용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고 기업이 고령자를 고

honeytipit.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