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 2021. 2. 9. 16:14

2021년 서울시 청년수당 지원대상 금액 신청 방법

서울시 청년수당

서울시에서는 청년의 구직활동 및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2021년 서울시 청년수당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신청 가능한 대상 자격 요건 금액 및 서울청년포털 사이트에 접속해서 온라인 신청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서울시 거주 미취업 청년이 진로 탐색 및 취직을 할 수 있도록 수당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참고로 청년구직활동지원금(국민취업지원제도)과 다른 정책으로 청년수당은 3개월 ~ 6개월 동안 매월 50만 원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청년수당 내용 정리

2021년 서울시 청년수당 정책을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원 대상: 만 19세 ~ 34세 서울 거주 미취업자 중 최종학력 졸업 후 2년 경과자로 대학 재학생, 유사 중복사업 참여자는 사업 참여 불가

  • 접수 기간: 2021년 2월 23일(화) 9시 ~ 2021년 3월 3일(수) 18시

  • 선정 인원: 20,000명 내외

  • 지원 내용: 매월 50만 원 X 최대 6개월 + 청년 활력 프로그램 제공(자율 참석)

  • 지원 방법: 체크카드(클린카드) 사용

  • 신청 방법: 서울청년포털 접속 후 자가 진단 테스트 진행 후 온라인 접수 신청

  • 예비선정자 발표: 서울청년포털 사이트에서 2021년 3월 30일 (화) 18시부터 공개 예정

지원 대상을 충족하는 코로나19로 인해 갑작스럽게 실직해서 막막한 청년,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전선에 뛰어들어 열심히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 오랜 기간 취업을 못했지만 재도약을 꿈꾸고 있는 청년 등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 서울시 청년수당 내용 정리
2021년 서울시 청년수당 내용 정리

사업 개요

지원대상은 만 19세 ~ 34세 서울시 거주이며 미취업자 중 최종 학력 졸업 후 2년 경과자 입니다.

* 대학 재학생 및 휴학생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신청 가능한 접수 기간은 2021년 2월 23일(화) 9시부터 3월 3일(수) 18시까지 입니다.

* 상황에 따라 1~5일 내외 접수기간 연장 가능합니다.

 

선정인원은 20,000명 내외이고 선정방법은 서류검증단 구성으로 정량평가로 이루어집니다.

* 모든 제출 서류는 공고일 발급 기준이며 주민등록 거주는 신청일 기준 입니다.

 

지원내용은 매월 50만원 X (최소3개월 ~ 최대6개월) 이며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에서 청년활력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율참석) 3개월 지급 후 자기활동기록서를 검증하여 제출자에게만 지급합니다. (미제출자 지급 중지)

* 지급중지 사유는 자기활동기록서 미제출, 취업·창업, 서울 외 거주지 이전, 입대, 진학, 자진포기, 유사사업과의

중복참여 등이 해당합니다.

 

지원방법은 체크카드(클린카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월 50만 원 지급 청년수당 중 5만 원을 제로페이로 사용 하는 것을 의무로 권고합니다.

 

청년수당 전체적인 사업 개요
사업 개요

신청 및 자격 요건

거주 요건은 신청일 기준 서울시 주민등록상 거주자로 서울시가 신청서에 기입한 신청자 주민등록번호로 서울거주 여부 일괄 조회 예정입니다. 신청 연령은 만 19세 ~ 만 34세입니다. (1986년 2월생 ~ 2002년 2월생)

 

졸업 후 기간 요건은 최종 학력 졸업(중퇴·제적·수료) 후 2년 넘은 사람으로 2019년 3월 이전(2월 졸업 포함) 중·고교, 대학, 대학원 졸업·중퇴·제적·수료자도 해당합니다.

 

* 대학 재학생 및 휴학생은 신청할 수 없으며 대신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 학점은행제 재학생은 이전 고교·대학·대학원 졸업 후 2년이 넘었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 졸업 후 2년 이내 졸업생, 차상위계층 등에 해당한다면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가능합니다. 만약 국민취업지원제도 문의사항이 있다면 1350(유료) 전화해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및 자격 요건
신청 자격 및 요건

소득 요건

소득의 경우 2021년 1월 기준 건강보험료 월 부과액이 지역 가입자의 경우 277,765원 이하 및 직장 가입자의 경우 252,295원 이하인 사람이어야 합니다. (2021년 건강보험료 4인기준 본인부담금 판정 기준표 의거)

 

* 만약 신청자가 세대주라면 본인 부과액을 기준으로 하고, 지역세대원 또는 직장피부양자이면 부양자 부과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생계·의료·교육·주거·교육 급여자)은 제외됩니다.

 

취업 여부

취업을 하지 않은 미취업자(고용보험 미가입자)만 신청 가능하며 고용보험 가입되어 있더라도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근로자이면 신청 가능하며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에 대한 근로 시간이 확인 가능한 별도 증빙자료를 제출 하는 경우에만 인정됩니다.

 

소득 요건 및 취업 여부
소득요건, 취업여부

2021년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방법

신청은 접수기간 내 서울청년포털 사이트에 접속 후 온라인 접수 신청만 가능하며 직접 방문 접수 및 우편 접수 등은 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청년포털 사이트에 접속 후 확인 및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제출 서류

1. 최종학교(고교·대학·대학원) 졸업증명서(또는 수료증) 1부

- 졸업(제적·수료) 날짜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제출 (발급일자 제한 없음)

- 발급은 민원24 사이트 또는 각 대학·대학원 온라인 발급 가능

 

2. 근로계약서(선택사항) : 고용보험 가입한 단기근로자만 제출

- 고용보험 가입 단기근로자만 제출(근로계약서 미제출자는 미선정)하고 고용보험 미가입 단기근로자는 제출할 필요 없음

- 퇴직자 중 고용보험 미상실자는 퇴직증명서 제출

 

선정 기준

정량 평가로 이루어지며 서울 거주 만 19세 ~ 34세 졸업 후 2년 넘은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선정합니다. 원칙적으로 미취업 요건이면 전원 선정 예정이며 예산 범위가 넘는 신청자가 신청한 경우 저소득자부터 우선 지원합니다.

 

선정 및 발표

예비선정자 발표는 2021년 3월 30일(화) 18시부터 예정되어 있으며 서울청년포털 사이트 접속 후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선정자는 비대면 온라인 동영상 오리엔테이션 및 계좌 개설 및 카드 발급 절차를 이행해야 됩니다.

 

청년수당 전용계좌 미개설한 예비선정자는 최종적으로 미선정 되며 청년수당 1회차 첫 지급일은 4월 23일(금) 이며 향후 매월 25일에 지급됩니다.

 

2021년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방법
2021년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방법

 

서울청년포털 사이트에서 신청 하기 전 자가체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가체크 후 신청이 가능하며 기입한 정보가 부정확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정확히 기입하여 신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신청 대상에 포함이 되지 않는 사실을 알면서도 신청을 해서 지급을 받은 경우 추후 지급된 청년수당의 전액 또는 일부 금액이 환수 될 수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전 자가체크 진행
신청 전 자가체크

청년수당 사용처

청년의 다양한 상황과 필요에 맞게 사용 가능하며 교육비, 독서실비 등 직접적인 구직활동·사회참여 활동을 위해 소요되는 학원비, 스터디공간 비용, 식비, 간식비, 통신비, 교통비, 월세, 책 구입, 공과금 납부 등 사업 취지에 맞는 다양한 활동에 사용 가능합니다.

 

 

청년수당 카드는 클린카드 기능이 있어, 사업 취지에 맞지 않는 특급호텔, 총포류 판매업, 카지노, 상품권판매, 귀금속, 안마시술소, 주점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또한 개인재산 축적용도 사용에 제한되어 있으며 해외 결제는 불가능 하지만 서울 외 기타 지역에서는 사용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 선정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서울거주, 중위소득 150% 이하(단,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제외), 졸업후 2년 경과, 미취업 청년 등 기본요건을 충족하면 모두 선정 예정

- 졸업증명서(졸업일자), 근로계약서(주당 근로시간) 등 제출서류 모두 확인

- 청년수당 전용계좌(카드포함) 미개설자는 최종 미선정

- 예산범위를 넘어서 신청자가 신청할 경우, 저소득층 우선 지원

 

  • 본인 이름으로만 신청 가능한가요?

- 본인 이름으로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휴대폰 미개설 등 본인 인증이 어려운 경우, 부모·형제자매 등 타인명의 신청 가능합니다. 이 경우 신청자 정보에는 본인이름, 정보가 입력 되야 합니다.

 

  • 예비선정 이후 이행사항은 무엇 인가요?

- 예비선정자는 기간내(기간 공지예정) 아래 4가지 사항을 이행해야 합니다.

(1). 계좌개설 및 카드발급(필수)

(2). 오리엔테이션 강의 이수(필수)

(3). 약정체결(필수)

(4). 마음건강 자가체크 진행(선택)

 

  • 오리엔테이션은 왜 참석해야 하나요?

- 오리엔테이션은 서울시 청년수당 사업 취지, 사업 참여 방법을 전달하는 목적으로 반드시 이수해야 사업 취지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청년수당은 언제 지급되나요?

- 매월 25일 지급 예정이며 지급일이 공휴일이면 직전 평일에 지급됩니다. 또한 지급 기간은 (6개월) 4월부터 9월까지 입니다.

 

  • 계좌이체, 현금인출 한도가 있나요?

- 현금인출 : 1일 ATM 30만원, 창구 100만원

- 계좌이체 : 1일 30만원(기본한도는 은행에 문의바람)

 

  • 카드결제 한도가 있나요?

- 1일 600만 원, 월 2,000만 원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카드사에 연락하여 개인이 한도 축소 및 확대 가능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21 청년저축계좌 내용 정리 및 신청 방법

2021 청년저축계좌 정부에서는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목돈을 모아서 자립할 수 있도록 청년저축계좌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취약계층 청년들은 소득 활동을 하면

honeytipit.tistory.com

 

 

2021년 서울시 입학준비금 지원금액 구매품목 신청방법

2021년 서울시 입학준비금 2021년 2월 1일부터 서울지역 중학교 및 고등학교 신입생 가정의 경제적 부담 감소를 위해 소득 수준과 관계 없이 신입생 전원에게 30만 원 지원금을 지급하니 사용 범위

honeytipit.tistory.com

 

 

꿈자람카드 잔액조회 및 가맹점 사용처 찾는 방법

꿈자람카드는 아동이 굶지 않도록 특정 지자체에서 지원을 하고 있는 아동급식 전자카드 입니다. 저는 푸르미카드 사이트에 접속해서 남아있는 잔액을 간편하게 조회하는 방법과 가맹점 사용

honeytipit.tistory.com

 

 

2021년 주거급여 지원대상 소득인정액 제출서류 신청방법

2021년 주거급여 주거급여는 기초생활보장제도의 4가지(교육급여, 의료급여, 생계급여, 주거급여) 중 1가지 이며 정부에서 안정된 주거 생활 향상을 위해 중위소득 45% 이하 대상의 가구에게 지역

honeytipit.tistory.com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토스(TOSS) 앱 조회 방법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코로나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 등등 많은 사람들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다양한 지원금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토

honeytipit.tistory.com

 

 

114114 구인구직 정규직 일자리 채용정보 및 부동산 매물 찾기

114114 구인구직 요즘에는 취업하기가 쉽지 않은 시대가 되었는데요. 채용 관련 구인구직 글을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찾고 계시다면 114114 구인구직 사이트를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특히

honeytipit.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