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 / 2020. 10. 27. 19:37

오캠 다운로드 설치 방법 및 사진 캡처, 녹음, 동영상 녹화 무료 사용법

오캠 프로그램 사용

컴퓨터 사운드를 녹화하거나 사진을 캡쳐하거나 동영상을 녹화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는 무료 프로그램을 찾고 있으시다면 저는 오소프트 회사에서 개인은 무료로 쓸 수 있도록 제공하는 오캠을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캠 프로그램은 굉장히 역사가 오래 되었으며 많은 분들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녹음, 녹화, 캡처를 하나의 프로그램을 통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하며 움짤을 만들 수도 있고 단축키를 통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캠 프로그램 사용하기오캠 프로그램 사용


오캠 바로가기

개발사인 오소프트 회사의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여기서 개발한 프로그램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오캠만 사용을 해봤는데요. 가볍고 사용하기가 편리하며 다양한 영상포맷을 지원합니다. 특히 개인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살펴보면 오소프트 회사의 대표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PC를 통해서 모니터에 보여지는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으며 다양한 포맷으로 제한 없는 길이의 녹화를 할 수 있고 게임 녹화도 가능합니다.

오캠 바로가기 사이트 접속하기오캠 바로가기


오캠 라이선스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하는 개인에게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 사용자의 경우 별도로 구매를 해야 됩니다. 기업이나 단체, 공공기관, 교육기관, PC방에서 사용하는 경우 라이선스 구매가 필요합니다.

오캠 라이선스 비영리 개인은 무료오캠 라이선스


오캠 무료 다운로드



해당 프로그램은 PC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권장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 CPU: Pentium4 2.5GHz
  • 메모리: 1GB
  • 그래픽카드: 1024*768 16비트 이상
  • 운영체제: Windows 7 이상
  • 라이선스: 비영리 개인 무료

저는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개인이기 때문에 오캠을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해서 사용을 해보겠습니다. oCam Downlaod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 파일을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구요. 설치해서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캠 무료 다운로드오캠 무료 다운로드


오캠 설치

만약, 크롬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서 다운로드를 받았는데 문제가 발생한다면 위 화면에서 "크롬에서 다운로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버튼을 클릭해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자세한 해결 방법에 대해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설치는 정말 간단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oCam의 EXE 설치 파일을 실행했다면 아래와 같은 사용자 계약서 창이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서 사용자 계약에 동의합니다 체크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설치가 진행 및 완료될 것입니다.

오캠 설치 하는 쉬운 방법오캠 설치


오캠(oCam) 사용법

설치까지 정상으로 완료를 했다면 이제 여러분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터의 사운드 소리 녹음 기능과, 사진을 캡처하는 기능, 동영상을 녹화해서 mp4 확장자로 저장하는 기능 및 gif 확장자의 움짤을 만드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화면 녹화를 선택하면 동영상을 녹화하거나 사진을 캡처 할 수 있는 버튼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녹색의 네모란 창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을 줄이고 크게하면서 위치를 조종하여 사진 캡처 및 녹화를 하면 됩니다.

오캠 녹화, 녹음, 캡처 사용법오캠(oCam) 사용법


GIF 움짤 만드는 방법

옛날에는 움짤을 만들기 위해서 사진을 여러장 캡처 후 이것을 GIF 확장자로 합치는 작업을 진행했었는데요. 오캠을 이용하면 화면 녹화에서 코덱을 "움짤 - GIF 애니메이션 (.GIF)로 선택 후 녹화를 하면 바로 움짤 파일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GIF 움짤 애니메이션 만드는 방법GIF 움짤 만드는 방법


컴퓨터 소리 녹음

저는 오캠 프로그램을 통해 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을 매우 유용하게 사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한창 영어 회화 공부를 할 때 내가 좋아하는 영화의 소리를 녹음해서 mp3 파일로 저장 후 핸드폰으로 옮겨서 열심히 공부를 했었습니다.



저처럼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는 영화나 드라마 등의 동영상 파일에 대해 사운드만 mp3 파일로 추출해서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마찬가지로 오캠 프로그램의 소리 녹음 메뉴를 통해 mp3, wma, flac, m4a 코덱으로 녹음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컴퓨터 사운드 소리 녹음 방법컴퓨터 소리 녹음


오캠 환경설정

여러가지 설정을 변경하고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환경설정에서 녹화를 눌러보았습니다. 여기서는 녹화를 할 때 커서를 포함해서 녹화를 할것인지 또는 초당 비디오 프레임(FPS)을 조절할 수 있으며 녹화 품질도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오캠 환경설정 변경하기오캠 환경설정


움짤 환경설정

GIF 확장자로 만들고자 하는 움짤 파일에 대한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FPS 설정과 움짤(GIF) 크기 조절을 위한 해상도 및 품질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움짤 환경설정 해상도 조절하기움짤 환경설정


녹화 시간제한 설정



시간제한 이라는 설정도 존재합니다. 이것은 녹화를 진행 후 몇 분 후에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시스템을 종료하거나 새 녹화를 시작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1시간만 동영상 녹화를 진행 후 컴퓨터를 종료 해야 된다면 유용한 기능입니다.

녹화 시간제한 설정 하기녹화 시간제한 설정


워터마크 추가하기

내가 창작한 내용을 오캠을 통해 녹화하는 경우 다른 사람이 무단으로 도용하지 못하도록 비디오에 워터마크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미지 경로를 선택 후 불투명도나 좌표 및 좌우 여백을 설정하여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에 워터마크 사진 추가하기워터마크 추가하기


글 마무리

저는 오캠 프로그램을 굉장히 오랫동안 사용을 해왔습니다. 가볍고 단축키를 통해 사용하기가 굉장히 편리하며 하나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녹화, 녹음, 캡처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더라구요. 여러분들도 이용을 해보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