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 / 2020. 11. 3. 17:52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및 예상 노령연금 수령액 확인 방법

국민연금 조회하기

국민연금은 만 18세 이상 부터 가입을 할 수 있으며 만 65세 부터 연금을 탈 수 있습니다. 직장인 이라면 납부를 하고 있을텐데요. 내가 얼마의 국민연금을 납부했으며 언제 얼마를 수령 할 수 있는지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미래에는국민연금이 고갈되서 수령할 수 없을 수도 없다는 말이 있는데요. 먼 미래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저는 이미 많은 돈을 납부했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계속 내고 있습니다. 그럼 국민연금 납부액을 조회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조회하기국민연금 조회하기


국민연금 바로가기

NPS 국민연금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하며 가입내역과 현재 까지의 납부액을 조회 할 수 있으며 노령연금 예상수령액은 언제 부터 매월 얼마의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상연금월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조회를 위해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 했다면 다양한 메뉴 항목 들을 확인 할 수가 있는데요. 여기서 전자민원 메뉴에 마우스를 올리면 나오는 하위 항목들 중에서 개인민원을 클릭하여 국민연금 내역을 조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바로가기국민연금 바로가기


가입내역 조회하기

조회의 가입내역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가입자의 보험료 및 예상연금액 등 가입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액 조회는 만 60세 이후 받을 예상연금액 조회가 가능하며 예상연금에 대한 모의 계산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가입내역 조회하기가입내역 조회하기


국민연금 로그인

내가 가입한 국민연금 가입내역을 조회하여 납부한 연금보험료와 예상 노령연금 수령액을 조회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또는 카카오페이 전자서명을 통한 로그인을 진행 하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로그인국민연금 로그인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저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 했구요. 로그인을 완료하면 예상연금액, 보험료 총 납부내역 및 기간 별 상세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보험료 납부내역은 공단 전산에 반영된 날 (납부 후 최장 4일 경과 후 반영) 기준 입니다.



지금까지 몇 개월 동안 얼마의 연금보험료를 납부했는지에 대한 금액과 납부하지 않은 연금보험료 및 납부할 수 없는 연금보험료도 확인 가능합니다. 당월분 보험료는 납부기한 전이라도 납부하지 않은 보험료로 표시 될 수 있습니다.

화면을 밑으로 내리다 보면 연금보험료 상세내역도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직장인 분들이라면 내가 다녔던 직장에서 언제 부터 언제까지 얼마의 국민연금 보험료를 몇 개월 동안 납부했는지 내역을 볼 수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노령연금 예상수령액

화면을 좀 더 밑으로 내리면 예상연금월액(노령연금)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몇 년도 부터 매월 얼마의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지 예상수령액과 이에 따른 총 예상 가입기간(납부월수) 및 총 예상 납부 보험료를 알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예상수령액노령연금 예상수령액


예상연금액 조회

조회 메뉴에서 예상연금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좀 더 상세한 예상 노령연금액 (세전) 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나의 소득으로 만 60세까지 납부하는 경우 수령할 수 있는 노령연금에 대한 예상 금액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최근 5년 간 소득상승률을 고려하여 미래가치 예상연금액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은 변동되는 소득이나 물가 등의 영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실제 받는 금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하세요.


예상연금액 조회예상연금액 조회


예상연금 모의계산

공인인증서나 카카오페이 로그인을 통해 최대한 정확한 노령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 할 수 있는데요. 로그인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예상연금 모의계산 항목을 통해 로그인 하지 않고 정보 입력으로 모의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 만 60세 이상은 가입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모의 계산을 할 수 없습니다.
  • 노령연금 수급지 가능한 최소 가입기간은 10년입니다.
  • 최장 만 60세까지 납부한다는 가정으로 계산 됩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예상연금 모의계산


국민연금 관련 문의내용

국민연금 수령 나이가 됐지만 기간인 10년을 채우지 못했다면 임의계속가입을 통해 가입기간을 채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소득이 없거나 월평균 소득 2,438,679원 이하라면 조기 노령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미리 수령을 하는 만큼 금액이 그만큼 차감 되는점 참고 하셔야겠습니다.



글 마지막

지금까지 국민연금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해서 내가 현재까지 납부한 연금보험료를 조회하는 방법과 노령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및 로그인 없이 예상연금을 모의계산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렸습니다.

참고로 국민연금 수급 사유가 발생했는데 5년 이내로 연금을 수령하지 않는다면 소멸시효가 발생하여 연금을 받을 수 없으니 잘 참고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