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 / 2022. 2. 6. 14:35

2022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사용처 잔액조회 신규 발급 충전 신청방법

2022년도에도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분들에게 1인당 연간 10만 원의 문화누리카드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제가 이 글을 통해서 가맹점 사용처를 조회하는 방법부터 신규로 발급 신청하는 방법과 남은 잔액을 조회하는 내용까지 정리해서 알려드릴 테니 아래 내용을 잘 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2년 장애인연금 기초급여액 인상 수급 대상자 신청방법

 

2022년 장애인연금 기초급여액 인상 수급 대상자 신청방법

장애인연금 기초급여액이 작년 30만 원에서 2022년 올해 30만 7천500원으로 2.5% 인상되었습니다. 여기에 부가급여까지 더하면 최대 38만 7천500원의 연금을 받을 수 있으며 수급자 선

honeytipit.tistory.com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썸네일-사진
문화누리카드-사진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문화누리카드 사이트에 접속하면 지급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을 알아보거나 신규로 발급 신청도 할 수 있고요. 온라인 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 사용처 찾기 및 카드 사용 내역과 남은 잔액은 얼마인지 조회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2021년도에는 지역별 예산이 조기 마감되면 더 이상 신청할 수 없는 선착순이었는데요. 2022년 임인년 올해에는 지원 대상인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조건만 만족하면 선착순 없이 누구나 1인당 10만 원이 충전되어 있는 문화누리카드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누리집-공식-홈페이지-바로가기
문화누리카드-사이트

문화누리카드 사용하기

2022년 문화누리카드는 1인당 연간 10만 원을 지원하고 있고요. 연말까지 사용하지 않아서 남은 지원금의 경우에는 사업 종료일인 2022년 12월 31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반납 처리가 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누리카드 사용 당일 결제 후 즉시 취소를 하면 당일 재사용은 가능한데요. 결제 후 24시간이 지난 건에 대해 취소를 하면 당일 즉시 재사용이 불가능하며 12월 31일 24시 이후 취소한 금액은 자동 소멸되어 사용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합산하기

만약,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 내 발급 받은 카드가 여러 장이라면 한 장의 카드에 지원금 합산이 가능하고요. 대신 사회복지시설 거주자는 합산이 불가능합니다. 합산은 누리집 사이트나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합산 신청서를 제출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합산 카드에도 본인 부담금 충전은 가능합니다.
- 당해 사업연도 내에서 합선된 카드는 분할할 수 없습니다.
- 본인 충전금은 합산이 불가능합니다.

 

저소득 중증 경증 장애 아동수당 인상 신청 대상 지원방법

 

저소득 중증 경증 장애 아동수당 인상 신청 대상 지원방법

15년 만에 처음으로 장애 아동수당이 인상되었습니다. 장애 정도에 따라 월 1~2만 원 인상되었다고 합니다. 약 1만 6,000명 저소득 장애 아동 가구가 장애로 인해 소요되는 추가 

honeytipit.tistory.com

 

문화누리카드-사용과-합산-방법
카드-사용-합산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아무 매장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된 오프라인 매장 또는 온라인 가맹점 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용 및 결제가 가능합니다. 가맹점 사용처는 크게 문화, 관광, 체육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누리집 사이트를 통해 사용처를 조회할 수 있어요.

1. 오프라인 가맹점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이트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사용 가능한 가맹점 사용처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해 본 화면의 정보는 가맹점 폐업이나 업종변경 또는 가맹점 정보 변경 등의 이유로 현재와 다를 수도 있으니 방문 전 전화로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온라인 가맹점 사용처
마찬가지로 온라인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에 대해 검색을 해볼 수 있고요. 온라인 가맹점은 해당하는 사용처 사이트를 접속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하게 되면 해당 가맹점 이름과 사이트 URL 주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접속 후 사용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가맹점-사용처-찾기
가맹점-사용처

2022년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만약, 2021년도 문화누리카드 이용자 중 지원 대상 조건을 유지하고 있으면 2022년도는 별도 신청 없이 자동으로 지원금이 재충전 되는데요. 카드를 소지하고 있지 않다면 신규로 발급 신청을 해야 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신규 발급은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문화누리카드 사이트나 앱을 통해 신청할 수도 있고요. 전화 ARS를 통해 신청하는 총 4가지의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신청할 수 있어요.

1. 주민센터 발급 절차
- 신청자는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서를 작성 및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후 발급 자격에 대해 주민센터에서 검증 후 상세정보 등록 절차가 진행되고 현장에서 카드를 수령할 수 있어요.

2. 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발급 절차
- 우편 수령의 경우
문화누리카드 사이트나 앱 접속 후 발급 자격을 검증한 다음 본인인증 후 상세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완료하면 약 15일 정도 소요되며 우편으로 문화누리카드를 수령해서 받을 수 있어요.

- 농협 영업점 방문 수령의 경우
농협 영업점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약 2시간 이후 농협 지점을 방문해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3. 전화 ARS 발급 절차
- 1544-3412로 전화를 해서 자동음성 안내에 따라 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다음 자격 검증 절차와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후 신규 발급 또는 재충전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신규-발급-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신청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카드를 사용하면서 남은 잔액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 조회를 해보면 되는데요. 누리집 사이트나 모바일 앱을 통해서 본인인증 절차 후 잔액을 조회할 수도 있고요. 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 전화번호인 1544-3412로 전화를 해서 카드번호 입력 후 조회를 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잔액조회 및 카드 사용 내역에 대해서 확인을 해보고 싶은 경우 농협 고객행복센터 전화번호인 1644-4000으로 전화해서 문의도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사용-및-잔액조회-방법
잔액조회

본인 충전금 충전 방법

연간 지원받은 10만 원의 지원금을 다 사용했다면 본인의 현금을 충전해서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충전 한도는 10만 원까지 충전 가능하고요. 연간 누적 한도는 200만 원입니다.

문화누리카드는 다양한 혜택이 많이 있기 때문에 지원금을 전부 소진 후 본인 충전금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본인 충전금의 잔액은 언제든지 전액 환불도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문화누리카드-본인-충전금-충전-방법
본인-충전금-충전

 

지금까지 문화누리카드 사이트에 접속해서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렸는데요. 휴대폰에 모바일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앱을 이용하면 밖에 외출을 해서도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거나 잔액을 조회할 수 있으며 가맹점 사용처 찾기도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공식-모바일-앱-설치방법
문화누리카드-모바일-앱

마치며

오늘은 문화누리카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소개하여 알려드렸습니다. 6세 이상의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생활수급자 조건을 만족하면 10만 원의 지원금을 충전해서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제가 소개해 드린 위 내용을 잘 살펴보시고 발급을 통해 필요한 곳에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농협 무료운세 바로가기 2022년 신년 토정비결 사주 궁합 보기

 

농협 무료운세 바로가기 2022년 신년 토정비결 사주 궁합 보기

농협 무료운세 사이트 2022년도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저는 연도가 새롭게 바뀌면 항상 사주와 토정비결 서비스를 통해 인생의 흐름에 대해 확인을 해보곤 하는데요. 농협 무료운세 홈페이지를

honeytipit.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